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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가 AI 챗봇 ‘챗GPT’의 유료 버전을 내놨다. 시장 선점을 위해 업계 예상보다 훨씬 이른 시점에 선보인 것이다.
12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챗GPT의 유료 버전인 ‘챗GPT 플러스’를 지난 10일 출시했다. 월 정액제 모델로 한 달 이용료는 20달러(약 2만5000원)다. 국내에서도 카드 결제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오픈AI는 “챗GPT 플러스 이용자는 이용량이 급증하는 시간대에도 평소와 같이 접속이 가능하다”며 “대답 속도도 무료 버전보다 빠르다”고 설명했다.
챗GPT 플러스 출시로 AI 유료화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챗GPT는 지난해 12월 출시된 지 2개월도 되지 않아 이용자가 1억 명을 넘어섰다. 채팅 건당 10센트(약 127원) 미만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챗GPT의 하루 운영비가 10만달러(약 1억2705만원) 이상일 것이라고 추정한다. 대부분 클라우드 서버 이용 비용이다.
챗GPT는 MS의 새로운 검색 서비스, 구글의 AI챗봇과도 경쟁해야 한다. MS는 챗GPT보다 성능이 뛰어난 오픈AI의 챗봇 기술을 자사의 검색 서비스 빙에 적용할 계획이다. 구글도 조만간 AI챗봇 ‘바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둘 다 무료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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