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중교통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서민이나 청년층의 부담이 무거워진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때에 반가운 정책 하나 소개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 불편 사항을 개선한 K-패스가 오는 5월부터 조기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국민 대중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당초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던 K-패스 적용 시기를 2개월 앞당긴다고 17일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즉,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교통카드다.
알뜰교통카드가 도보·자전거 등 이동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환급했다면
K-패스는 이동 거리와 관계없이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돌려준다.
출발·도착 기록이 필요 없다.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지출하는 경우
일반인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17만~44만원 수준이다.
여기에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최대 10%)도 받을 수 있다.
최소 이용 횟수 조건은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광역버스 등을 이용하는
장거리 출·퇴근자도 K-패스 사용이 가능하다.
1회당 환급 상한금액은 추후 별도 안내 예정이다.
이미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카드를 재발급받지 않아도 된다.
신규 이용자는 오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누리집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11개 카드사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고를 수 있다.
K-패스에 참여하는 자치단체가 현재 176개에서 189개로 늘어날 예정이고,
인구수가 10만명 이하인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면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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